나도 모르게 사용하는, 신뢰를 떨어뜨리는 말들   

2023. 6. 9. 08:00
반응형

연설을 하거나 대화를 나눌 때 흔히 쓰는 문구들 중에는 신뢰를 떨어뜨리는 문구들이 참 많습니다. 겸손함을 표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말이 '나'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려서야 될까요? 혹시 여러분이 다음의 8가지 문구를 자주 사용한다면 신뢰가 중요한 거래나 협상, 혹은 대중연설에서는 절대 쓰지 않을 것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1. “솔직히 말해서” : 이 말은 상대방에게 당신이 말하는 다른 것들이 사실이 아닐 수 있음을 오히려 경고하는 꼴이에요. “우리팀은 프로젝트를 일정대로 완료할 것이지만 ‘솔직히 말해’ 엄청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말한다면, 일정대로 끝낼 수 없음을 미리 알리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2. “내 생각에는” : “그저 제 의견입니다.”라는 것도 같은 표현입니다. 여러분의 주장이 합리적이라기보다 개인적 편견을 반영한다는 것을 암시하죠. “나는 믿는다”라는 말로 바꿔 보세요.
  3.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 겸손한 표현인 것 같지만, 이는 당신의 발언이 들을 가치가 없음을 알리는 것입니다. 알고 있는 것을 반복해서 말할 필요가 있을까요? 알고 있는 정보라면 새롭고 강력한 방식으로 알리기 바랍니다.

  4. “잘 모르겠지만…” : 이 또한 겸손의 표현인데, 상대방의 신뢰를 깎아먹습니다. 여러분이 믿는 것을 확실하게 표현하세요. 그래야 여러분의 아이디어에 반응합니다.

  5. “내가 틀릴 수 있다” : 이 표현은 약점과 불확실성을 만천하에 드러냅니다. 누가 이런 의견에 관심을 가질까요? 자신이 전문가가 아님을 자인하는 꼴입니다.

  6. “아마도 어리석은 생각일지 모르지만...” : 이건 자해와 같은 표현이에요. 어리석은 것은 생각이 아니라 ‘어리석다’라는 말을 하는 여러분 자신임을 명심하세요.

  7. “그냥 그렇다는 거야”: 이 또한 신뢰를 깨뜨리는 표현입니다. 나이 많은 사람이 권위적으로 보이지 않기 위해 이런 표현을 종종 사용하는데, 그 의도는 좋지만 여러분의 제안이 갖는 힘을 약화시킵니다.

  8. “괜찮으시다면…” : 이 말은 여러분을 약한 사람으로 만들고 약간 초조한 사람이라 느끼게 합니다. 자신이 해서는 안 되는 말을 하는 것처럼 느끼게도 하죠. 웬만한면 안 쓰는 게 좋습니다.


    * 참고 사이트 https://www.fastcompany.com/90697405/using-these-8-common-phrases-can-ruin-your-credibility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신뢰(Trust) 방정식   https://infuture.kr/891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9688
 

<유정식의 경영일기>를 구독하세요

-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은 무료입니다. - 2023년 1월 2일부터 매일 오전 8시에 발행됩니다.

pag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