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X2 매트릭스, 꼭 활용하세요   

2011. 9. 15. 09:00
반응형



여러분의 조직에는 여러 유형의 팀이 있을 겁니다. 만일 CEO가 여러분에게 “우리 회사에 존재하는 팀의 유형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라”는 지시는 내린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어떤 기준으로 팀을 분류하고 어떤 포맷으로 결과를 정리하면 CEO의 마음에 꼭 드는 보고서를 쓸 수 있을까요?

팀의 유형을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특성을 2개 뽑아내어 그것으로 2X2 매트릭스를 그리면 CEO에게 일목요연하게 결과를 보여줄 수 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팀의 유형을 구분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2개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팀의 ‘존속기간’이 그 중 가장 중요합니다. 어떤 팀은 단기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만들어졌다가 해체됩니다. 반면에 계속해서 장기간 존속되는 팀들도 있죠. 또한 팀의 ‘업무 범위’도 팀의 유형을 구분하기 위한 중요한 차원이 됩니다. 하나의 제한된 영역에서 활동하는 팀이 있고, 반면에 복합적인 활동을 통해 성과를 이루어내는 팀도 있죠.

그렇다면 ‘존속기간’과 ‘업무범위’라는 2개의 축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2X2 매트릭스를 그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만 그리면 끝이 아닙니다. 매트릭스의 각 셀에 해당하는 팀이 어떤 특성을 지녔는지 정의를 해줘야 합니다. 존속기간이 상시이고 업무범위가 단일업무인 좌측상단에 속하는 팀들은 아마 회사 내에서 가장 많을 겁니다. 이런 팀들은 ‘일반 업무 팀’이라고 분류할 수 있죠. 존속기간이 상시이고 업무범위가 다중업무인 우측상단의 팀들은 우리가 보통 ‘Cross Functional Team’이라고 부르는 조직입니다. 우리말로 ‘기능횡단팀’이라고 부르죠. 

좌측하단의 셀, 그러니까 존속기간이 임시이고 업무범위가 단일업무인 팀들은 특정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모임 프로젝트 팀(Project Team)이라고 말할 수 있죠. 임무 수행을 완료하면 바로 해체되는 조직입니다. 존속기간이 임시이지만 다중업무를 수행하는 팀은 ‘특수 목적 팀’ 혹은 ‘태스크 포스 팀(Task Force Team)’이라고 부릅니다. 프로젝트 팀처럼 임시로 운영되지만 특정 과제를 수행하려면 여러 부서를 아울러야 할 때 태스크 포스 팀이 필요하죠.

이렇게 2개의 변수를 가지고 팀의 유형을 4개로 구분한 후에 어떤 팀들이 어떤 셀에 해당하는지를 나타내면 CEO가 한 눈에 팀의 유형을 조망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특정 셀에 지나치게 팀들이 몰려있다면 어느 방향으로 개선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도 있죠. 

여러분은 아마도 위의 매트릭스와 다른 축을 사용하여 2x2 매트릭스를 그렸을지도 모르겠네요. 여러분이 속한 회사의 팀을 꼭 위의 예시처럼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처한 상황에 맞게 2X2 매트릭스를 그리면 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현상을 단순하고 간략하게 표현하고, 시각화하는 데에 2X2 매트릭스처럼 좋은 방법이 없다는 점을, 2X2 매트릭스를 쓰면 상황을 조망하고 개선의 방향을 찾기가 수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고, 항상 어떤 현상을 접하면 2X2 매트릭스로 그릴 가능성이 있는지 살펴보기 바랍니다. 확신컨대, 2X2 매트릭스를 잘 그리면, '똑똑하다', '깔끔하다'란 평가를 받게 될 겁니다.

2X2 매트릭스를 꼭 활용하세요.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