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나는 이런 책을 읽었다   

2008. 4. 30. 13:58
반응형

이번 달(2008.4)에는 지난 달의 부진을 만회하여 총 9권의 책을 읽었다. 사실 이 중 1권은 읽다가 집어 던졌다. 원문이 어려운 것인지, 번역의 실패인지 도무지 읽히지가 않았다. 그래도 꾸역꾸역 3분의 2를 읽었기 때문에 리스트에 포함을 시켰다. 그 책이 과연 어떤 책인지는 아래에 나온다.

벽 한면 전체를 책장으로 짰는데, 이미 적재량을 초과한지 오래라서 책을 이리저리 포개 놓고 있다. 또 다른 벽을 책장으로 짜야하나... 대학 때부터 지금껏 지출한 책값도 따져보니 만만찮다. 그 돈 차곡차곡 모았면 중형차 한 대 쯤은 너끈히 뽑았을 것 같다.

지금까지의 독서 실적

1월 : 10권
2월 : 12권
3월 : 4권
4월 : 9권

(총 : 35권)

 

아름다움의 과학  : 내적 미(美)가 외적 미보다 중요하다는, 오래된 거짓말에 대한 책

 

텔레비전을 버려라 : 텔레비전의 폐해에 대한 책. 원래 TV를 잘 안 보는데, 이 책 때문에 더 안 보고 싶어졌다. TV의 임상적 폐해 부분이 약한데 그게 좀 아쉽다.

창의성의 즐거움 : 창의성은 개인에게서만 나오는 게 아니라, 영역-환경-개인의 조화 속에서 피어난다.

허수  : 제곱하면 -1이 되는 수에 관한 책. 수학에 관한 내용은 좋은데, 중간중간마다 들어가 있는 '문학적 상상력'과의 연결이 매우 어색하다. 뜬금 없다. 그 부분을 빼고 허수에 관한 내용을 좀더 깊게 다뤘으면 좋았을 것을...

 

화(anger) : 이 책을 보고 '천천히 오래 씹어 먹는' 다이어트를 하게 됐다. 화를 발산하면 화가 더 생성된다는 구절이 마음에 와 닿았다.

바이러스 도시 : 제목이 좀 이상하다. 콜레라에 관한 책인데, 콜레라균(비브리오)는 바이러스가 아니라 박테리아다. 도시 생활의 위험을 고발한 책인지, 도시 생활의 편익을 강조한 책인지 어정쩡하다.

홀로 사는 즐거움 : 법정 스님의 글은 참 맑다. 읽다 보면 마음이 착해진다. 70이 넘으셨다는데, 건강하셨으면 한다.

인간에 대한 오해 : 스티븐 제이 굴드. 나는 만연체 문장이 싫은데 그의 글만은 용서가 된다. 600 페이지가 넘는 책을 단숨에 읽었다. 진화론계의 투사였던 그가 이 세상에 없는 게 안타깝다.

우리와 그들, 무리짓기에 대한 착각 : 이 책이 바로 읽다가 집어 던진 책이다. 뭘 말하려는지 도통 모르겠다. 좀 쉽게 써도 될 것을...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