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 다른 것들   

2014. 2. 18. 09:05
반응형



2014년 1월 20일부터 2월 17일까지 페이스북 등 SNS에 남긴 저의 짧은 생각들입니다. 방콕 여행 중인데, 어늘 아침은 일찍 깼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상식과 달리…]


- 상식과 달리, 독립적인 활동을 하려면 어딘가에 소속되었다는 든든한 느낌이 없으면 안 된다.


- 상식과 달리, 낙관주의자들은 비관주의자들에 비해 스트레스가 높다.


- 상식과 달리, 양심적이고 성실한 사람일수록 권위자의 부당한 조치에 항거하지 않는다. 양심적이고 성실한 직원일수록 경영자의 잘못된 조직경영에 순응하고 복종한다.


- 상식과 달리, 종교에 독실한 사람이 이타적이라는 실험적 증거는 애석하게도 별로 없다.


- 상식과 달리, 하는 일에 비해 높은 보수를 받는 사람은 의외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하는 일에 비해 낮은 보수를 받는 사람만큼.


- 상식과 달리, 권위적인 사람이 집단의 논리에 더 순응한다.



[역설]


- 불행하지 않은 것이 가장 큰 행복이다.


- 의심이 없는 헌신은 가장 의심스런 헌신이다.


- 급히 내린 결정이 가장 느린 결정이다.


- 움직이지 않는 것이 가장 잘못된 움직임이다.


- 회의가 없는 문화가 가장 좋은 회의문화다.


- 나중을 위해 행복을 미루는 사람은 그때가 되어도 행복하지 못할 것이다



출처: www.spring.org.uk



[조직 운영에 대하여]


- 고구마를 물로 씻어 먹는 원숭이들에 관한 연구에서 어린 원숭이들과 암컷들이 가장 먼저 고구마를 씻는 걸 모방했고, 그 다음엔 수컷들이 모방했다. 끝까지 모방하지 않았던 것은 나이 많은 원숭이들이었다. 나이들면 창조적인 모방이 어려운 걸까?


-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한 가장 큰 전제조건은 직원들이 스스로 통제력을 발휘하도록 '자유롭게' 놔두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 조직이 창의를 외치는 것처럼 우스운 것은 없다.


- 조직을 지탱하는 힘을 "규제 준수와 상호 감시"에서 찾는다면, 그 어떤 이상적인 철학을 추구하는 조직이라 해도 금방 망할 것이다. 난 그렇게 보이는 조직을 하나 알고 있다. 애석하게도 그 조직은 내가 가장 아끼는 조직 중 하나다.



[기업가 정신에 대하여]


- 기업가 정신은 열정에 있지 않다. 비범함에 있다.


- 기업가의 일이란 고객들이 '잘못 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것이다.


-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하지 않는다고 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한다. 하지만, 별로 효과가 없다. 왜 그럴까? 직원들이 업무에 몰입하는 않는 이유의 상당 부분은 '상사가 맘에 안 들어서'이기 때문이다.



[낙관주의에 대하여]


- 낙관주의란 미래를 긍정적으로 보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현실을 회피하지 않고 대처하겠다는 마음가짐이 바로 낙관주의다.


- 해로운 말. 긍정적인 마음을 먹으면 모든 게 잘 될 거라는 말. 세상이 그리 쉽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 왜 이런 말을 하는 걸까?



[변화에 대하여]


- 새로운 것이 들어올 공간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에 변화는 항상 예상한 것보다 오랜 시간이 걸린다.


-“ 젊어지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by 파블로 피카소


- 회의 문화를 바꾸려고 이런저런 회의 방식을 도입하는 회사들이 많다. 하지만 근본적인 질문을 놓치고 있다. "왜 회의를 하는가?"란 질문에 먼저 답해야 한다. How to는 그 다음이다.



[채용에 대하여]


- 입사 지원자에게도 회사에 들어왔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자유롭게 나갈 권리'를 줘야 한다. 보상도 좀 받으면 좋고.


- 인터뷰를 통해 지원자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파악하기란 매우 어렵다. 짧게는 10분, 길게는 2시간의 인터뷰는 지원자의 모두를 담기엔 아주 짧은 시간이다. Probation이 최선의 방법이고, 지원자에게나 고용주에게나 공정한 룰인 것 같다.



[성공에 대하여]


- 행동경제학자 다니엘 카너먼의 공식

Success = talent + luck

Great success = a little more talent + a lot of luck


- 성공하고 싶다고 말하지 마라. 차라리 큰 돈을 벌고 싶다고 말하라. 솔직하라.


- 진정한 자아를 찾아 떠나지 마라. 진정한 자아는 어디 있는지 헤매는 바로 지금의 자아가 진정한 자아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