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라면 매일 반성하라   

2022. 10. 17. 13:10
반응형

 

좋은 리더, 훌륭한 리더란 무엇일까? 여러분에게 좋은 리더란 어떤 사람인가? 카리스마가 있는 사람? 구성원들을 따뜻하게 대하고 배려하는 사람? 조직의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독려하는 사람? 아니면, 안 보이는 위치에서 구성원들의 활동을 적절하게 지원하는 사람? 아마도 다양한 형태로 각자 자신만의 리더상을 그리고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어떤 리더상을 가지고 있든지 간에  좋은 리더라고 인정받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다.그것은 바로 자기 성찰이다.이건 실험을 통해 밝혀진 결론이다. 플로리다 대학의 레미 제닝스와 동료 연구자들은 이렇게 말한다."각자 어떤 리더상을 그리고 있든지 간에,
어떤 리더가 최고라고 생각하든지 간에, 늘 리더상에 집중하고 늘 반성하면, 리더로 행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떻게 실험을 했는지 살펴볼까요?

 


제닝스는 54명의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했다. 경영대학원을 다닌다는 것은 그만큼 훌륭한 리더십을 가지고 싶은 욕망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제닝스는 5일 동안 참가자들에게 “미래에 당신이 언젠가 리더십을 발휘할 때의 모습, 그 최고의 모습을 생각해 보라. 모든 게 원활하게 돌아가는 상황을 상상해 보라. 그것이 당신이 원하는 최고의 리더 모습이라고 생각하라.” 이런 상상을 하며 매일 아침 글을 쓰라고 지시했다. 그리고 자신이 리더로서 긍정적인 특성과 스킬,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지, 그에 상응하는 업적을 이뤘는지 반성하도록 했다.

제닝스는 참가자들에게 5일 동안 매일 설문을 해서 그날 누군가를 얼마나 도왔는지, 얼마나 격려를 했고, 얼마나 감사를 표했는지, 미래의 기회나 전략적 목표 제시처럼 비전과 관련한 행위를 얼마나 했는지 등을 조사했다. 간단히 말해서 좋은 리더가 해야 할 활동을 얼마나 많이 했는지를 측정했던 것이다.

실험 결과가 어떻게 나왔을까? 5일 동안 최고의 리더상에 집중하고 반성한 참가자들은 동료를 돕는 행동, 비전과 관련된 행동을 통제그룹의 참가자들보다 더 많이 발휘했다. 그런 행동을 많이 하다보니 참가자들은 ‘오늘 나는 모름지기 리더로서 훌륭하게 역할을 수행했다’는 자부심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에게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느낌, 전문성을 더 많이 발휘하고 있다는 느낌, 리더로서 자신감이 높아졌다는 느낌, 이런 느낌을 더 많이 경험했던 것이다.

이런 긍정적인 느낌과 자신감을 경험하면  ‘앞으로도 좋은 리더로 행동해야겠다’는 생각이 더 강화되고, 결국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좋은 리더라는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최고의 리더상에 매일 집중하고 매일 반성하면 좋은 리더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설 수 있다.” 이것이 제닝스의 실험 결과로 알 수 있는, 언뜻 보면 평범하지만 좋은 리더가 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제닝스의 실험 결과를 응용해서 여러분이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하면 이렇다. 먼저 각자가 생각하는 훌륭한 리더상을 구체적으로 설정하라. 물론 독재자나 폭군 같은 리더를 그리면 안 된다. 조직에서 일반적으로 원하는 리더상을 그리면 된다. 실제 인물을 모델로 설정하면 수월할 것이다. 둘째, 그런 리더라면 어떤 스킬과 마인드를 가질지, 어떤 행동을 보일지 등을 생각해 보라. 너무 많이 나열하면 지키지 못할 테니까 일단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3개에서 5개 정도만 생각해 보라. 셋째, 매일 저녁 자신이 그런 스킬과 마인드, 행동을 얼마나 실천했는지를 반성하라.

이런 반성의 과정을 제닝스의 실험처럼 5일만 지속해 보라. 5일 동안 느끼는 바가 있을 것이다. 좋은 리더라면 어때야 하는지, 좋은 리더가 된다는 것은 자신에게 어떤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지 등을 경험하면서 훌륭한 리더로 나아가는 데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말은 쉽다. 어쩌면 다 아는 방법일지도 모른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알고 있다는 것이 아니라 실천한다는 것이다. 실천을  해야 경험을 할 수 있고, 경험을 해야 긍정적인 감정으로 고양될 수 있고, 그런 고양감이 있어야 계속 전진할 동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바란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