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4일 근무제를 도입한 기업들, 그 결과는?   

2023. 3. 22. 08:00
반응형

 

지금은 주5일 근무제가 당연한 것처럼 여겨지지만, 도입이 시도되던 2000년대 초에는 논란이 많았습니다. 그 논란이라는 게 요즘 이야기되는 주4일제 근무 도입에 따른 논란과 거의 유사합니다(사람들의 생각이란 게 별로 바뀌지 않는다는 느낌이 드는 대목입니다). AI의 상용화, 개인 행복을 중시하는 마인드 확산 등의 요인들로 인해 노동시간의 양적 단축은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라고 저는 봅니다.

 


그러니 주4일제를 지금 도입하든 그렇지 않든 간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주4일제를 먼저 도입한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가능한 한 시행착오를 줄이면 좋겠죠. 아주 좋은 사례가 있어서 여기에 소개하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2022년 6월부터 12월까지 영국의 61개 기업에서 2,900명의 직장인들이 주4일제 실험에 참여 했습니다. 그 결과는 아주 긍정적입니다. 주4일제가 업무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워라밸'을 개선함으로써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였으니까요. 직원들의 복지 차원에서만 효과가 좋았던 게 아닙니다. 제품의 품질과 고객 서비스가 개선되었고, 결근과 병가 사용일수도 크게 감소했습니다. 

실험에 참여한 61개 기업 중 92%가 실험 이후에도 주4일제를 지속하고 있고요, 그리고 그 중 18개 기업은 '앞으로 우리는 무조건 주4일제다'라고 영구화를 선언했습니다. 놀라운 결과가 아닐 수 없어요. 아래에 링크한 사이트에 들어가서 짤막한 설문에 응하면 전체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천천히 읽어보길 권합니다. 경영자나 인사 담당자는 필독!

변화하지 않으면, 변화 당합니다. '우리 조직에는 주4일제가 시기상조다 아니다' 왈가왈부할 게 아니라, 주4일제와 관련된 변화에 주목하면서 미리 준비하는 게 현명한 자세가 아닐까요?

[참고사이트] https://www.4dayweek.com/uk-pilot-results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압박이 클 때 최고의 성과를 내는 방법  https://infuture.kr/1543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9688

 

<유정식의 경영일기>를 구독하세요

-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은 무료입니다. - 2023년 1월 2일부터 매일 오전 8시에 발행됩니다.

pag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