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부정적 피드백'에 어떻게 반응하세요?   

2023. 11. 7. 08:00
반응형


지난번에 직원들이 상사에게 피드백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설명했는데요, 오늘은 리더가 직원들의 피드백을 받을 때 어떤 자세로 임해야 하는지, 특히 직원들의 '부정적 피드백'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직원과 리더의 상호 피드백이 잘 이루어지려면 각자가 부정적 피드백을 어떤 관점으로 받아들이냐에 달렸죠. 

직원이 리더인 여러분에게 '싫은 소리'를 하면 다음과 같은 8가지 자세로 임해 보세요.

 



1. 모든 피드백을 금언(金言)으로 받아들여라.
직원이 자신에게 편안하게 피드백하는지 살피세요. 그리고 모든 피드백을 수용하고 경청하세요. 자신이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으로 삼기 바랍니다.

2. 핵심문제를 정확히 파악하라
“내가 정확히 들었는지 확인하고 싶다”라며 직원의 피드백을 확인하세요. 무엇이 직원들의 걱정을 유발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난 다음에 문제해결에 임하는 게 좋습니다.

3. 심호흡하라
부정적 피드백을 무시하는 것은 바보같은 반응입니다. 심호흡하고 한걸음 물러나서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직원의 말이 진실인가? 오해가 없는가?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을까?' 라고 말이죠.

4. 주의깊게 들어라
직원의 말을 진정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문제해결을 즉시 하지 말고 “피드백해 줘서 고맙다. 하루이틀 생각해 보겠다”라고 말하는 게 좋습니다. 그 후 상황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할지 직원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직원은 자신의 피드백이 진지하게 받아들였다는 데 고마움을 느낄 겁니다.

5. 제3자에게 물어라 
공정한 판단이 가능한 제3자에게 피드백의 내용을 전달하고 그의 의견을 물어보세요. 이를 통해 피드백에서 오류와 가정을 파악하고 통찰을 얻기 바랍니다. 직원들의 부정적 피드백을 무조건 수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6. 감사를 표하고 행동을 바꿔라
진정한 감사를 표하고 행동을 실질적으로 교정하세요. 피드백은 리더로서 배우고 성장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임을 받아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7. 감정에 휩쓸리지 않게 유의하라
피드백에 바로 감정적으로 반응하지 마세요. 감정적인 반응은 자신이 무능한 리더로 보일까 두려워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제3자의 시각으로 상황을 객관화하면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8.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라
직원들이 리더의 부정적 피드백을 통해 유익한 변화를 이뤄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본인도 직원들의 부정적인 피드백에 똑같이 그렇게 행동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리더가 먼저 변해야 리더가 직원에게 하는 피드백이 '잘 먹힐' 겁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상사에게 이렇게 피드백해야 합니다     https://infuture.kr/2000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