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리더는 '의사결정하는 사람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의사결정은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의사결정이 리더의 일이라 해도 일방적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실패는 자명하죠.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수록 다음의 6가지 단계를 명확하게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늘 기억하기 바랍니다. 그래야 구성원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동시에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1. “내가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가?”라고 물어라
피상적인 문제에서 헤매고 있는지 살피고 실제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세요. 또한 그 결정이 자신의 책임범위 안에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대신 결정을 내릴 수 있다면 그에게 결정을 위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얼마나 시급한지 판단하라
중요한 결정이지만 시급하지 않다면 결정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세요. 커다란 파급효과를 야기하는 문제는 합의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3.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그들을 참여시킬지 결정하라
결정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 결정 결과를 알아야 할 시람들은 누구인지 파악하고, 그들에게 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싶은지를 물어보세요. 그리고 그들을 실제로 참여시켜야 하는지도 결정하기 바랍니다.

4. 결정이 어떻게 내려질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라
결정이 투표를 통해 내려지는지, 개인에게 거부권이 주어지는지, 의견만 단순히 청취하는 것인지 등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자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이해관계자들의 눈치를 보느라 설명을 모호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5. 이해관계자의 의견에 감사하라
그들의 의견에 감사를 표하고 결정이 어떻게 내려지는지를 한번 더 상기시켜야 합니다. 결정 결과가 그들이 원한 것이 아니더라도 그들의 동의를 얻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6. 의사결정에 집중하는 쪽으로 회의를 진행하라
정보전달이 아니라 의사결정을 중심으로 회의의 아젠다를 설정하세요. 의사결정 권한을 가진 사람을 회의에 참석시키고, 그 사람의 의사결정 방법을 서로 공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회의 참석자 모두가 충분히 의견을 개진하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옳은 결정'보다 '결정의 올바름'이 먼저입니다      https://infuture.kr/1955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