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에게 평가 결과를 잘 납득시키는 방법   

2023. 5. 17. 08:00
반응형


연말평가 시즌이 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6개월 이상 남았지만, 지금 평가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평가의 납득성을 높이려면 연중에 해야 할 일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직원에게 '당신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이 미흡하며 앞으로 어떻게 해주길 바란다'는 피드백을 충실하게 전달하고, 그걸 듣는 직원이 진심으로 그 피드백을 수용하고 소화하려면 평소에 리더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평가는 연말에 가서 하는 일이라고 치부하지 말고, 다음과 같은 4가지 사항을 명심하고 실천하기 바랍니다.

1. 데이터를 수집하세요
각자의 성과를 어떻게 수행했는지, 그 결과를 입증할 수 있는 근거를 평소에 열심히 수집해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많은 리더들이 현업이 바쁘다는 핑계로 관찰과 기록을 게을리합니다. 그러면서 직원들 평가하기가 어렵다는 말을 하죠. 저는 관리자가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꼽으라면 '기록'이라고 말합니다. 성과 창출의 시작과 끝이 기록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미국 야구 메이저 리그 코치들을 보면 다들 덕아웃에서 무언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왜 그러겠습니까?

2. 비판하지 말고 코칭하세요
근거를 가지고 솔직하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세요. 진심으로 직원의 발전을 원한다는 점, 강점을 더 강하게 만들어주고 싶다는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수판을 든 심판처럼 구는 리더를 믿고 따를 직원은 없습니다.

3. 평소에 자주 피드백하세요
연말에 가서 달랑 1번만 피드백한다고요? 그러면 언제 피드백을 연습하고, 언제 피드백을 통해 성과를 개선할 수 있을까요? 정기적으로 혹은 수시로 직원과 만나 리더의 생각을 근거를 통해 전달하세요. 습관이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피드백을 수시로 해야 직원들이 '아, 나는 평가를 이 정도 받겠구나' 하는 평가의 예측가능성을 높일 수 있어요. 그래야 납득도 하겠죠.

4. 리더 본인도 피드백을 받으세요
피드백은 상사가 부하직원에게만 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아닙니다. 직원들에게 항상 피드백을 요청하고 피드백을 수용하는 자세를 보이면, 직원들도 피드백을 예전보다 스스럼없이 받아들일 겁니다. 그리고 연말에 가서 받게 될 평가 결과에 납득할 거구요. 리더가 열심히 노력한다는 모습을 보여줄 때 직원들도 그에 부응하는 법입니다. 솔선수범이 별건가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런 피드백은 무시해도 좋아요   https://infuture.kr/1844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9688

 

<유정식의 경영일기>를 구독하세요

-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은 무료입니다. - 2023년 1월 2일부터 매일 오전 8시에 발행됩니다.

pag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