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가 떨어진 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려면   

2023. 5. 18. 08:00
반응형


리더의 역할 중 하나가 직원들을 '동기 부여'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동기 부여에는 모든 경우에 다 적용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One-Size-Fits-All)은 없습니다. 동기 부여를 하기 전에 왜 그 직원이 현재 동기가 떨어졌는지, 그 이유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동기 부여 방법을 달리해야 합니다. 그저 보상을 많이 하거나, 아니면 '술을 사주거나' 하는 식의 방법이 동기 부여의 왕도라는 생각을 버려야 하죠.

 


하지만 직원의 동기가 저하된 이유를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는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동기 저하의 이유가 4가지 유형 중 무엇에 해당하는지 살펴보고, 다음의 조언에 따라 리더 본인이 해당 직원에게 취할 수 있는 동기 부여 방법을 고민하기 바랍니다.

1. 가치관 불일치: "나는 이 일을 하고 싶지 않다"
직원이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과 현재의 업무 간의 간극이 크면 동기가 생기기가 쉽지 않겠죠. 직원의 불만을 잘 들어보고, 그에게 현재의 업무가 줄 수 있는 가치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세요. 문제해결 능력 향상, 팀워크 증진, 압박감 견디기, 갈등 해결의 경험치 증진 등... 해당 업무가 직원에게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가치가 있을 겁니다. 이 중에 직원의 마음을 흔드는 것이 있을 겁니다. 그걸 가지고 직원의 동기를 불러일으켜 보세요.

2. 자기효능감 부족: "나는 이걸 할 능력이 안 된다"
작업을 수행할 능력이 부족하다는 직원에게는 자신감을 불어넣어줘야 하는데요, 과거에 비슷한 상황에서 어려움을 극복한 사례가 있다면 그걸 다시 일깨워주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아니면 비슷한 조건에 있는 다른 사람의 사례를 이야기해주는 것도 방법이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거나,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는 방식이 있음을 알려주세요. 경우에 따라서는 '노력할 것'을 강력하게 푸쉬하는 것도 좋습니다.

3. 분노의 감정 폭발: "너무 화가 나서 못하겠다."
이런 감정의 혼란을 발생시킨 이유를 알려면 경청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경청하되 판단하지 마세요. 동의도 하지 말구요. 다 들은 다음에, 그들의 분노를 누그러뜨릴 수 있는 방향으로 도울 방법을 궁리해 보세요. 동료와의 갈등으로 발생한 분노라면, 해당 동료와 일정 기간 격리시킨다든지, 서로 업무가 겹치지 않도록 배려하는 조치도 필요합니다.

4. 이유 없음: "무엇 때문인지 모르겠다"
분명 일할 동기가 저하됐음에도 그 이유를 직원 본인이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리더가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체력의 저하 때문일 수도 있구요, 개인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유를 찾아주려면 일대일 면담이 필수적이겠죠. 진정성 있는 대화를 직원과 나눠 보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운 직원에게 떡 하나 더 줘야 하는 이유   https://infuture.kr/1088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9688

 

<유정식의 경영일기>를 구독하세요

-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은 무료입니다. - 2023년 1월 2일부터 매일 오전 8시에 발행됩니다.

pag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