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안전감'을 배울 수 있는 영화 3편   

2023. 5. 22. 08:00
반응형


심리적 안전감이란, 심리학자 에이미 에드몬슨Amy Edmondson이 창안한 용어로서 대인관계에서 별다른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타인에게 약한 모습(실패, 멍청한 대답 등)을 보인다 해도 괜찮다고 여기는 감정을 뜻합니다.

동료가 자신과 다른 의견을 제시할 때 ‘마음 놓고’ 반박하고, 경우에 따라 동료의 일을 중단시키고 자기 생각을 설득시키며, 동료들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비판한다면 기꺼이 수용하고, 말단 직원과 고참 직원 모두가 동등한 발언 시간과 기회를 보장 받는 것이 바로 심리적 안전감입니다.

오늘은 이런 심리적 안전감의 의미를 쉽게 배울 수 있는 영화 3편을 소개합니다. 재미나게 보다보면 무엇이 심리적 안전감이고, 무엇이 심리적 안전감을 높일 수 있는지(반대로 낮추는지) 바로 이해가 될 겁니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
1편보다는 2편이 '심리적 안전감' 측면에서 더 유용한 영화입니다. 1편도 보신 다음에 2편을 보셔도 무방합니다. 서로 티격태격하면서도 서로를 챙기며 팀워크를 발휘하는 능력의 기저에는 심리적 안전감이 탄탄하게 깔려 있는 걸 영화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영화관에서 가오갤 3가 개봉 중이니 그것도 함께 보면 좋겠네요(저는 이미 봤습니다.)



보헤미안 랩소디 (2018)
유명 록 그룹 '퀸'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라 다들 한번(아니면 그 이상)쯤 보셨을 겁니다. 심리적 안전감 측면에서 다시 이 영화를 보세요. 자신의 의견이나 고집에 딴지를 걸며 잘못을 지적하고 때로는 서로 욕하며 싸움을 걸기까지 한 멤버들과 함께 있을 때가 음악적으로 성장하는 힘의 원천이었고 그것이 진정한 팀워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위플래쉬 (2014)
이 영화는 심리적 안전감의 반대인 심리적 불안감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음악에 몰입하며 보는 재미가 아주 크지만, 심리적 불안감에 빠진 주인공이 얼마나 극단으로 치달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좀 무서운 영화입니다. 자유분방한 연주를 강조하는 재즈를 숨이 턱턱 막히는 통제와 처벌을 가하며 배우는 인물들이 아이러니하게 느껴집니다.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9688

 

<유정식의 경영일기>를 구독하세요

-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은 무료입니다. - 2023년 1월 2일부터 매일 오전 8시에 발행됩니다.

pag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