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절대 버리지 않는 책 10권   

2023. 6. 12. 08:00
반응형

 

원래 저는 약 3,000권 정도의 책을 가지고 있었는데, 몇 년 전에 많은 분들에게 무료로 드리거나 기부하거나 싸게 판매하면서 책을 거의 모두 정리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이 책만은 절대 버릴 수 없다’고 생각한 책들이 지금 제 책장을 차지하고 있죠. 그 중에서 10권을 다시 추려서 추천하는 것이니 정말로 좋은 책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이 중 오래된 책들은 절판됐을 가능성이 있는데, 중고서점을 뒤져보면 아직 많이 남아 있을 겁니다. 여러분의 일독을 권합니다. ^^

 

 

<확신의 덫>, 장 프랑수아 만초니, 장 루이 바르수 저, 위즈덤하우스, 2014년
성과 낮은 직원은 원래 그렇다기보다 상사에게 그렇게 낙인 찍힌 자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왜 그런 악순환에 빠질가요? 인간의 심리적 한계 때문입니다.


<침팬지 폴리틱스>, 프란스 드 발, 바다출판사, 2018년(1쇄는 2004년)
인간과 98%의 유전자를 공유하고 있는 침팬지. 그들의 정치적 경향을 통해 인간의 행태를 고찰할 수 있는 명저입니다. 소설처럼 읽히는, 몇 안 되는 교양과학책입니다.



<열정의 배신>, 칼 뉴포트, 부키, 2019년 (재출간됨)
제가 자기계발서는 거의 읽지 않는데 이 책을 읽은 이유는 열정에 대한 우리의 환상을 깨뜨리면서 현실을 직시하게 해주는 책이기 때문입니다.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일을 찾으라는 조언은 헛되며, 무엇을 할까보다는 어떻게 일할까가 더 중요하다는 점, 그래서 실력을 쌓아야 한다는 점을 역설합니다.


<승자의 뇌>, 이안 로버트슨, 알에이치코리아, 2013년
권력자들이 어떤 오류를 범하는지, 그들이 어떤 '못된 짓'을 서슴지 않는지, 그들이 왜 그런 오류를 범하는지를 뇌과학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파헤친 책입니다. 아주 재밌게 읽힙니다.


<마음의 작동법>, 에드워드 L. 데시, 리처드 플래스트, 에코의 서재, 2011년
'자율성'에 관한 심리학의 대가인 에드워시 데시의 책입니다. 분량은 얇은 편이지만 그 안에 내용은 많은 것을 이야기하고 느끼게 해 줍니다. 동기부여는 기법으로 절대 이루어지지 않고, 오직 내면에서 나와야 한다는 주장이 당연한 듯하지만 새롭게 다가옵니다.


<SLACK>, 톰 디마르코, 인사이트, 2010년
사실 별 생각 없이 들춰본 책이었는데, 읽으면서 내용에 빠져든 책입니다. 저자의 주장에 모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유와 약간의 비효율에서 창의가 발현된다는 저자의 생각에는 깊게 공감합니다. 무조건 열심히 하면 뭔가 이뤄진다는 생각을 가진 경영자라면 이 책이 반성의 기회가 될 겁니다.


<지금, 경계선에서>, 레베카 코스타, 쌤앤파커스, 2011년
이 책을 서점에서 발견하고 뒷통수를 한 대 얻어 맞는 듯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문명의 몰락을 나타내는 징후를 소개하면서 그것이 인간의 진화가 문명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데에서 근본원인을 찾는 저자의 독특한 시각이 매우 신선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저자가 제시한 5가지 '슈퍼밈'들이 인간의 문제해결능력을 얼마나 옥죄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흥미진진했습니다. 비단 문명의 몰락 뿐만 아니라 기업조직의 몰락에도 시사하는 바가 큰 책이었습니다.


<논증의 탄생>, 조셉 윌리엄스, 홍문관, 2008년
이 책은 책을 쓰기 위해 참고도서로 여러 번 읽었습니다. 보고 또 볼 가치가 충분한 책이라서 쉽게 놓을 수 없는 책이죠. 글쓰기와 논증에 약하다고 생각이 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 보기 바랍니다. 아주 친절하게 쓰여져서 쉽게 논증의 원리를 습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책이 사장되는 게 안타깝기도 합니다.

 


<생물과 무생물 사이>, 후쿠오카 신이치, 은행나무, 2020년(1쇄 2008년)
과학 에세이가 이렇게 감동적일 수 있다니! 눈물나는 책입니다. 생명이란 무엇인지,분자생물학자의 관점에서 조근조근 펼쳐가는 이야기입니다. 과학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기브앤테이크>, 애덤 그랜트, 생각연구소, 2013년
제목은 별로 섹시하지 않지만, 내용은 정말 깜짝 놀랄 만큼 좋습니다. 남에게 베푸는 자가 남으로부터 이득을 취하는 자를 이긴다는, 우리의 통념과 반대되는 이야기를 여러 가지 실험 결과와 현장 증거를 통해 전달합니다. 이 책을 읽고 여러분의 행동방식에 변화를 일으키길 바랍니다.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9688

 

<유정식의 경영일기>를 구독하세요

-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은 무료입니다. - 2023년 1월 2일부터 매일 오전 8시에 발행됩니다.

pag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