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극기훈련은 전혀 도움이 안된다   

2012. 11. 22. 09:52
반응형


2012년 11월 15일부터 11월 21일까지 페이스북에 적어 본 짧은 생각들.



[남을 평가하는 일에 대하여]


- 비판 받으면 그 비판이 옳든 그르든 기분이 상하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비판해 달라고 하지 않는 사람에게 비판은 금물이다.


- 남을 평가하는 것도 힘들지만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 때로는 더 고역이다.


- 어느 직원에게 비판거리와 칭찬거리가 각각 1개씩 있을 때, 그에게 칭찬부터 하는 게 좋을까, 비판부터 하는 게 좋을까? 답은 비판부터 하고 그 다음에 칭찬으로 마무리져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칭찬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 사람은 비판 받은 내용에 집중하느라 그 뒤에 받은 칭찬 내용을 두루뭉술 기억하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겸손한 사람의 능력을 겸손하지 않은 사람의 능력보다 낮게 평가한다. 심리학 연구 결과. 불편하지만 엄연한 현실이다.


- 우울해 보이는 직원에게 우울해 보인다고 말하면 그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우울해 보이는 사람에게는 아무 말 하지 않는 게 좋다.





[팀워크 훈련에 대하여]


- 해병대 입소, 급류타기, 산악행군 등의 팀워크 강화 훈련들은 인간의 뇌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들이다. 그런 훈련들은 팀워크를 절대로 높이지 못한다. 훈련 받은 생각만 하면 '힘들다. 무섭다' 등의 부정적인 메시지가 무의식적으로 뇌 안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정적 감정은 팀워크라는 긍정적 감정을 저해한다.


- 해병대 입소, 급류타기, 산악행군 등의 팀워크 강화 훈련이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또 하나의 이유. 팀 활동을 하다보면 몇몇 '고문관'을 발견하게 된다. 그 고문관 때문에 다른 팀과의 게임에서 진다면 겉으로 드러내지 않더라도 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형성된다. 그리고 그런 부정적 감정은 오래 기억된다.


- 참고자료 : 극기훈련, 급류타기 등의 팀 빌딩 훈련들은 직원들을 어색하게 만들고 반감만 일으킨다는 설문 결과. http://www.telegraph.co.uk/news/newstopics/howaboutthat/9063890/Team-building-doesnt-improve-work.html



[엉뚱한 생각들]


- 회사에서 '이것을 해야 한다'는 식의 제도를 모두 없앤 다음에 '이것만은 하지 말라'는 식의 네가티브 시스템으로 바꾸면 어떨까?


- 회사의 사장도 대통령 선출하듯이 공약 발표한 다음 투표로 결정하면 안 될까?



[기타]


- 훌륭한 상사는 못된 상사보다 직원들의 이야기거리가 되지 못한다.


- 어떤 것이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하지 않는 것'도 분명 대안인데, '하지 않는 것'은 대안 취급을 잘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직원들 간의 협력을 성과 창출의 수단으로 봐서는 곤란하다. 협력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은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되는 것.


- 과거의 향수에 호소하는 문화 컨텐츠가 성공한다는 것은 그만큼 현실이 괴롭다는 증거다.


- 슬픈 노래는 오히려 경기가 좋을 때 유행한다. 경기가 나쁘고 삶이 팍팍할수록 빠르고 경쾌하고 가벼운 노래들이 즐겨 선택된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