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할 때 어떤 음악을 어떻게 들어야 할까요?   

2023. 6. 30. 08:00
반응형


여러분은 일할 때 음악을 듣곤 하시나요? 저도 지금 이 글을 쓰면서 스피커에 흘러 나오는 노래를 듣고 있는데요, 음악을 잘 활용하면 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은 아마 상식으로 잘 알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우리가 궁금한 것은 어떤 음악을 어떻게 듣느냐는 것이겠죠?


하버드 정신과 의사이자 뇌 연구자인 스리니 필레이(Srini Pillay)는 음악으로 업무에 집중하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1. 익숙하지 않는 노래보다 친숙한 노래를 선택하라
필레이는 익숙한 노래가 집중력을 높이는 데 가장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해요. 들어본 적이 있는 노래가 더 큰 즐거움을 주고 뇌를 더욱 활성화시킨다는 것이죠. 하지만 필레이는 한 가지를 주의하라고 조언합니다. 친숙한 노래를 듣는 즐거움은 반복적으로 들을수록 감소하기 때문에 그 노래를 여러 번 반복해서 들으면서도 조금씩 유사한 음악들로 전환해 가면 좋다고 하네요.

2. 음악을 사용하여 기분을 바꿔라
슬픈 감정이 들 때 밝고 쾌활한 음악을 듣기보다는 오히려 슬픔에 사로잡힐 만한 우울한 노래를 들으라고 필레이는 말합니다. 슬픔 감정을 조금이라도 빨리 해소하고 희석시키려면 말입니다. 그리고 강단에 오르거나 무대에 오르기 전에 기분을 고양시키는 노래(예를 들어 퀸의 'Crazy Little Thing Called Love')를 들으면 에너지가 빠르게 올라와서 청중에게 그 에너지를 보여줄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기분 전환에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소리죠.

3. 가사가 없는 음악을 들어라
연구에 따르면 가사가 있는 음악은 학습과 업무에 지장을 줍니다. 자신이 쓰려고 하는 단어와 노래에서 흘러나오는 단어가 충돌하면서 두뇌에 혼란을 주기 때문이죠. 가사가 있더라도 자신이 모르는 외국어로 된 노래면 괜찮다고 하네요.

4. 특정 작업에 특정 음악을 연결해 보라
책을 읽을 때 듣는 음악, 글을 쓸 때 듣는 음악, 혹은 가볍게 인터넷 서핑할 때 듣는 음악(장르) 등을 구분해 놓으면 현재 수행하는 작업의 종류에 대해 뇌에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해당 업무(혹은 작업)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주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집중력을 높이는 몇 가지 방법   https://infuture.kr/1448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219688

 

<유정식의 경영일기>를 구독하세요

-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은 무료입니다. - 2023년 1월 2일부터 매일 오전 8시에 발행됩니다.

pag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