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매니저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2023. 9. 12. 08:00
반응형


마이크로 매니징(micro managing)은 기본적으로 직원들을 신뢰하지 못하는 것에서 비롯됩니다. 또는 자신의 일거리가 없어지거나 상사로부터 인정 받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에서 나오기도 하죠. 하지만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로 인해 얼마나 많은 부정적 효과가 발생하는지 아십니까? 직원들의 창의성과 자율 억압, 학습의 기회 박탈, 직원들의 지식 유출 등 굳이 돈으로 따지지 않아도 마이크로 매니지먼트로 인한 손실은 막대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마이크로 매니징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다음의 4가지를 늘 옆에 두고 스스로를 일깨우기 바랍니다.

1. 기대치를 명확하게 설정하기: 직원에게 무엇을 어떤 수준으로 원하는지, 그 기대치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하세요. 그럴려면 리더 본인이 해당 업무 전체를 개괄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일을 잘시키기: 직원들 각각의 강점과 역량에 맞게 일을 시키세요. 일 잘하는 직원에게만(즉 믿을 수 있는 직원에게만) 일을 시키려는 충동을 억제하세요. 학습은 인내심에서 시작합니다. 부족한 직원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3. 소통 마일스톤 설정하기: 일을 시켜놓고 그냥 놔두면 안 됩니다. 업무 각각의 마일스톤에 따라 언제 소통하고 언제 피드백할지 일정을 정해 놓으세요. 잊지 않으려면 캘린더에 반드시 기록해 두세요.

4. 결과에 집중하기: 직원들이 일하는 과정을 지켜보되 각 마일스톤별 결과(중간 산출물)와 최종 결과에 집중하세요. 직원들이 미덥지 못한 언행을 한다고 해서 결과가 잘못 나오리라 예단해서는 안 됩니다. 단, 중간중간에 적절히 개입해서 (마일스톤에 따라) 확인하고 피드백하세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나는 마이크로 매니저일까?    https://infuture.kr/1885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