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 중인데 휴가 보낼 수 있나요?   

2024. 3. 12. 08:00
반응형

 

애플TV플러스에서 상영 중인 <마스터스 오브 디 에어(Masters Of The Air)>라는 시리즈물을 시청한 적이 있나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공군의 활약과 고난을 다룬 전쟁 드라마인데, 지난번에 잠깐 언급했듯이 이런 전쟁물은 저에게 경영과 리더십에 관한 여러 가지 시사점을 던져 줍니다. 특히 이 시리즈의 8부에서 다룬 에피소드가 매우 인상적이었어요. 제가 받은 인상을 설명하려면 약간의 스포일러가 필요하니 양해 바랍니다.

 

주인공 중 하나인 크로즈비는 공군 대위로서 ‘항법사’라는 직무를 맡고 있습니다. 원래는 폭격기 안에 다른 장병과 함께 탑승해서 실시간으로 비행기 운행 방향을 계산하고 결정하는 보직을 맡고 있었지만, 운 좋게도 대대 항법사로 보직을 옮겨 대대 작전본부에서 비행단 전체의 비행 및 폭격 계획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운 좋게도’라고 말한 까닭은 크로즈비 대신 폭격기에 오른 동료 항법사는 적의 공격으로 사망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지상 임무에 매진하던 그는 ‘디 데이’를 위한 항로 계획에 참여합니다. 디 데이란 바로 노르망디 상륙작전입니다. 엄청난 병력과 물자, 엄청난 수의 비행기 등이 한꺼번에 움직여야 하는 대규모 작전이었기에 그는 밤을 새워 작전계획에 매진합니다. 무려 72시간 동안 한숨도 자지 않은 상태로 말입니다. 벌건 눈으로 자기 앞에 쌓이는 항로 계획 명령을 수행하는 그에게 군의관과 동료들이 ‘가서 좀 자라’고 충고하지만, 그는 ‘괜찮다. 아무렇지도 않다. 할일이 남았다’라고 대꾸합니다. 하지만 의지가 아무리 강하다 해도 몸이 받쳐줄 수 있겠습니까? 결국 그는 ‘아냐, 난 괜찮다’라고 말하고 나서 바로 바닥에 쓰러져 버립니다. 기절한 것이죠.

 

 

그는 토요일 아침 7시 30분경에 자리에서 일어났는데 알고보니 3일이나 잠에 빠져 있었습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의 실행 과정을 전부 놓치고 만 겁니다. 그는 꽤 실망합니다. 일을 다 해놓고 그게 실현되는 걸 보지 못했으니 그럴 만 했죠. 

 

그 다음이 아주 인상적인 대목이었습니다. 며칠 후 대대장은 그를 불러 휴가를 가라고 말합니다. “자네는 그동안 많은 걸 잘 해냈어. 전부 감당해 냈어.”라고 칭찬하며 그리고 이렇게 덧붙입니다. “한 달 간 좀 쉬어.” 한창 유럽 본토에서 독일군과 맹렬히 싸우는 마당에 본국에 가서 1개월을 쉬라니?? 크로즈비는 휴가를 안 가겠다는 취지로 반발하자 대대장은 그의 말을 끊고 “우리에게는 멀쩡한 자네가 필요해. 자넨 우리에게 너무 중요하니까.”라고 말했습니다. 완강한 대대장의 말에 크로즈비는 휴가 명령을 수용했습니다. 마음 속으로는 가고 싶지 않았지만.

 

이 시리즈는 픽션이긴 하지만 실제 이야기를 많이 참조했다고 하니 크로즈비의 일화가 지어낸 이야기는 아닐 겁니다. 설령 지어냈다고 해도, 인재를 관리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이 드러난 에피소드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여러분에게 묻고 싶습니다. 인력은 부족한데 할일은 많고 게다가 언제 어떤 일이 터질지 모르는, 전쟁 같은 상황에서 ‘일 잘하면서 충성도 높은’ 인재에게 한 달씩이나 휴가를 줄 수 있겠습니까? 휴가 보내는 이유가 “자네가 중요하기 때문이야.”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저에게도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입니다. 그 인재를 대체할 만한 인력이 없을 때 더 그렇겠죠.

 

우리 문화에는 장시간 근무와 과로를 미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 자청하는 직원을 (안쓰러워 하면서도) 칭찬하곤 하죠. 혹은 그렇게 오랜 시간 쉬지 않고 일하기를 은근 기대하기도 합니다. 설령 휴식을 주더라도 한 달씩은 주지 못하겠죠. 길어야 3~4일? 그것도 토요일 일요일 붙여서? 

 

무조건적이고 충성스러운 열정이 얼마나 자기소모적인지를, 그래서 좋은 인재는 어떻게 아껴서 써야 하는지를, 그리고 장기적인 성과를 창출하려면 인재를 혹사시키면 안 된다는 것 등을 느끼게 한, <마스터스 오브 디 에어>의 한 장면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끝)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 https://infutur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