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정치인은 다음부터 안 봤으면 좋겠습니다   

2024. 4. 9. 08:00
반응형

 

바야흐로 선거철입니다. 그래서인지 제 유튜브 첫 화면에 선거 관련된 영상이 하나둘 뜨더군요. 평소 그다지 관심을 가지지 않던 정치 컨텐츠를 선거철이 되어 하나둘 보기 시작하니 어느새 제 타임라인은 관련 컨텐츠로 도배되다시피 했습니다.

정치 평론가들에게는 지금이 대목일까요? 저마다 선거 전망을 내놓고 정당별 의석수 예측을 하느라 약간은 신이 난 모습이더군요. 또한 한물간 정치인들, 아니 이제는 뒷방으로 물러났다 해도 될 만한 인물들도 이런 저런 프로그램에 초대되어 나름의 지론을 펼칩니다. 

또한 ‘왜 이 사람은 또 나타났나?’ 싶은 인사들을 ‘정치 원로’라는 타이틀로 초대해 고견을 듣는 컨텐츠도 있던데요, 그 중 A라는 사람이 출연한 모 방송을 보면서 느낀 바를 간단히 말하고자 합니다. 민감한 이야기일 수 있으니 A의 실명을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리고 자세한 상황 설명도 하지 않겠다는 점을 양해 바랍니다.

 


방송은 패널들이 질문을 던지면 A가 답변을 하는 식으로 진행되는 포맷이었습니다. 제 흥미(?)를 끈 부분은 A가 답하는 스타일이었습니다. 누군가가 그에게 현재의 정치 상황이나 선거 전망을 질문할 때마다 A는 그 질문을 끝까지 듣는 법이 한 번도 없었습니다. ‘~라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마무리할 법한 질문을 끝까지 마무리하도록 놔두지 않더군요. ‘네가 무슨 질문을 할지 난 알아.’라는 듯이 상대가 “~에 대해서...”라고 말하면 바로 말을 낚아채서 자기 할말을 바로 질러버리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질문이야 끊어버릴 수 있다 치죠. 제가 불편함을 느끼기까지 한 그의 말하는 태도는 이랬습니다. 그는 상대의 말을 낚아채 대답을 할 때마다 ‘다 아는 것을 왜 물어? 그 딴 걸 왜 물어봐?’라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건 당연히 그렇지, 뭐. 꼭 해봐야 아나?”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해 그는 이런 모습으로 일관했습니다.

‘원로’라고 추켜세워주니 기고가 만장해진 걸까요? 질문하는 패널들을 하수를 대하듯 한없이 look-down하는 그를 보고 있노라니 속으로 ‘그리 잘났으면 왜 본인의 정치 경력은 그러셔?’라고 조롱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정치 지형을 잘 알고 통달한 분이 그런 멍청한 결정을 하셨어?’ 헛웃음이 났습니다. 이런 자를 원로로 대접해 초대하다니, 제작진도 참 딱했습니다.

‘고견은 무슨 얼어죽을 고견!’ 저는 듣기가 상당히 거북해서 중간쯤에서 꺼버렸습니다. 소통하는 법을 모르는 자가 아직 정치판에서 원로라는 견장을 차고 앉아서 한없이 하대하는 모습을 보고 싶지는 않았거든요. 그리고 대화랍시고 비슷한 스타일로 일관했던 과거의 누군가가 오버랩됐기 때문이었습니다. 겸손은 1도 없던 그 사람.

‘군림하는 대화’ 스타일을 일관하는 사람은 정치를 해서는 안 되고, 유권자들은 그런 자에게 정치 행위를 허락해서도 안 된다는 걸 일깨워 준 A. 그를 다음 선거 때는 보지 않기를 바랍니다.

 

 

유정식의 경영일기 구독하기 : https://infuture.stibee.com/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