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nk the Unthinkable!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라!

  - 허먼 칸 (Herman Kahn)



[주인장의 덧글]
허먼 칸은 현대적인 모습의 시나리오 플래닝을 처음 고안해 낸 미래학자입니다. 그는 그의 유명한 책 'Thinking about the Unthinkable'에서 열핵전쟁(thermonuclear war)의 위험을 시나리오를 통해 생생하게 보여줌으로써 정책입안자들이 취할 행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예견 중에 몇몇은 진짜 현실로 나타났죠. 인터넷과 유전공학의 발달을 예견했으니까요. 일본이 경제강국으로 성장한다는 것도 그의 예견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그보다 많은 예견들이 오류로 판명되었습니다. 2000년이 되면 로봇이 가사를 돌볼 거라든지, 화성과 금성을 자유롭게 왕래할 거라든지가 가장 단적인 예입니다.

그의 예견 중 많은 것들이 엉터리라고 해서 그를 비난할 수는 없습니다. 그는 우리가 감히 생각할 수 없는 그림을 생각함으로써 풍부한 상상력의 세계로 우리를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상상력을 실행에 옮기도록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몽상의 물리학자로 불리는 프리먼 다이슨은 우주 전체에 인간들이 퍼져 살게 될 거라고 주장하면서 '은하 녹화 사업'을 제안합니다. 말도 안 된다구요? 그건 우리의 후손들이 두고 볼 일입니다.

'설마 그렇게 되겠어?'라며 'Think only the Thinkable' 하지 마십시오. 오늘은 상상을 압박하는 구속복을 벗어 던지고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하는 하루가 되십시오.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