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럼프를 탈출하는 방법   

2009. 10. 27. 00:58
반응형

* 오늘도 트위터에 '슬럼프 탈출'이란 주제로 '모둠 트윗'을 날려보았습니다. 모둠 트윗을 해보니, 단편적이지만 생각을 정리하는 장점이 있네요. 슬럼프에 빠진 분들께 힘찬 응원을 보냅니다.

(1번부터 읽어야 좋습니다. ^^;)

21. 행복은 '불행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슬럼프는 '행복하지 않은 상태'다. 따라서 행복과 슬럼프는 등가(等價)일 수도 있다. 

20. 일기를 쓰자. 사람들은 정작 자기 자신과 대화하는 법을 모른다. 일기는 자신과 대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답은 당신 안에 있기 때문이다. 

19. 내가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일지 걱정하지 말자. 심리학 실험 결과, '나의 상태나 변화'를 알아채는 사람은 생각보다 아주 적다. 

18. 약점을 고치려고 애쓰지 말자. 자신의 강점을 더 강하게 만드는 데 역량을 집중하자. 

17. 직업은 자아실현의 도구가 아니다. 물론 직업으로 자아실현이 된다면 아주 좋지만, 대개는 그렇지 못하다. 직업은 생계수단이라고 감히 선언하자. 자아실현은 다른 곳에서 찾자. 
  
16. 생활의 원칙 1~2가지를 만들고 반드시 준수하자. "절대 과식하지 않는다"와 같이 사소해도 좋다. 이런 원칙이 이리저리 휩쓸리는 자신을 바로잡아줄 것이다. 

15. 출근길 경로를 매번 바꿔보자. 새로운 감각이나 풍경이 슬럼프를 날려보낼지도 모른다. 

14.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자. 적어도 슬럼프일 때 만큼은 충분히 자야 한다. 몸이 피곤하면 생산성이 떨어진다. 슬럼프가 오래 갈 수밖에 없다. 

13. "지금이 밑바닥이라고 말하는 동안에는 진짜 밑바닥이 아직 아니다"라고 셰익스피어는 말했다. 오늘의 슬럼프는 과거의 꼭대기보다 높다. 

12. 잘못을 인정하자. 잘못을 남의 탓으로 돌리면 슬럼프는 늪이 되어 당신을 점점 깊게 끌어당긴다. '내가 슬럼프에 빠진 건 다 이유가 있어'란 생각이 공고해지기 때문이다. 

11. 영악하려고 애쓰지 말자. 어쩌면 당신의 슬럼프는 그동안의 잔꾀가 먹히지 않아 생긴 것일 지 모른다. 지름길은 잠시 잊고 정도를 걷자. 

10. 과욕을 억제하자. 120%도 아니고 100%고 아니고, 80%만 달성하자. 힘들다면 50%로 내려도 누가 뭐라 하지 않는다. 

9. 몰두할 만한 것을 하나만 찾자. 단, 현재의 job과 유리된 것이어야 한다. 취미거리에 몰두하다 보면, job의 생산성도 자연스레 올라간다. 

8. 화 내지 말자. 실험 결과, 화의 카타르시스 효과는 허구로 밝혀졌다. 화는 더 큰 화를 유발하고 슬럼프로부터 탈출시킬 동력을 약화시킨다. 

7. 통제력을 상실한 생쥐는 질병에 쉽게 걸린다는 실험 결과가 있다. 슬럼프의 원인도 통제력 상실에 있다. 통제할 무언가를 찾자. 

6. 주변 사람들에게 불평불만을 말하지 말자. 입 밖으로 내뱉는 순간, 그들의 불평불만은 나 자신을 향한다. 

5. 다른 사람의 처지와 나를 비교하지 말자.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를 비교하자. 

4. 모든 걱정의 99%는 불요하다. 특히 자신이 어쩔 수 없는 요소(외모, 재산 등)에 대한 걱정으로 시간을 보내지 말자. 

3. '공상 모드'에 오래 빠져 있으면 슬럼프는 오래 간다. 공상에 빠지려고 할 때마다 집안 청소같이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하자. 

2. "이것도 해야 하고 저것도 해야 해"..목표가 많으면 슬럼프는 오래 간다. 하나만 정하라. 

1. 계획을 세울 때 내가 어디까지 할 수 있을지를 명확히 정한다. 처음에는 자기 capa의 70~80% 정도가 적당하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