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아이폰 앱(App)을 만들어보자   

2010. 1. 28. 16:00
반응형

지난 번에 제가 inFuture 라는 아이폰 앱(App)을 만들었다포스팅했습니다. 앱 스토어에 올라간지 1주일 정도 됐는데, 블로그 앱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다운로드해 주셔서 현재 비즈니스 무료 어플 분야에서 5~7위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다운로드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몇몇 분들이 어떻게 앱을 만들었는지 궁금하다고 하시더군요. 제가 프로그래밍을 해서 직접 만든 걸로 아는 분들도 있는데, 제겐 그런 능력은 없습니다. ^^ 별것 아닌 방법일지 모르지만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는 차원에서 방법을 말씀 드리지요. 블로그 앱을 만들어 볼까 고민이신 분들은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제 앱은 appmakr.com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만들었습니다.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블로그 앱의 형태로 아이폰용 앱을 뚝딱 만들어 줍니다. RSS 주소를 넣고, 앱 아이콘, 앱을 커면 나오는 첫 화면용 사진 등을 업로드하면 대략 어떤 모습으로 앱이 만들어질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글씨 색깔, 배경 색깔 등도 입맛에 맞게 바꿀 수 있지요.

appmakr.com


아래의 그림은 제 앱의 스크린 샷입니다. 대략 어떻게 앱이 나올지 짐작될 겁니다.

앱 아이콘

앱을 구동하면 나오는 화면

블로그 앱의 첫 화면



트위터 등으로 공유 가능

트위터에 올리는 화면

포스팅의 내용을 읽는 화면



이렇게 만들어지면 Publish를 해야 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허들'이 있습니다. 바로 돈이죠. appmakr.com가 앱을 만들어서 앱 스토어에 등록을 대행해 주는 것에 대한 Fee입니다. 그 금액이 199달러입니다. 우리 돈으로 치면 24만원 정도 되나요? 블로그 앱 하나 만드는 데 24만원이라고? 좀 비싼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저도 처음엔 망설여졌죠.

근데 방법이 있었습니다. 제가 자주 찾는 블로그 중에 '보랏빛 소가 온다'를 쓴 세스 고딘(Seth Godin)의 블로그가 있습니다. 그도 블로그 앱을 출시했는데, 자기의 성인 godin을 입력하면 appmakr.com 에서 150 달러를 할인해 준다고 하더군요. 49달러 (약 6만원)만 들이면 되는 거죠. 혹시나 하여 입력해 보니 진짜로 할인이 됐습니다. (확인해보니, 애석하게도 지금은 godin 쿠폰이 expired 됐군요.)

이렇게 퍼블리쉬를 마치고 나면 이제 길고 긴 기다림의 시간이 남습니다. appmakr.com에서 앱을 만드는 시간 + 등록하는 데 필요한 시간 + 애플 측이 앱을 심사하는 시간을 모두 합해 약 2주 정도 걸립니다. 기다리기 힘들어서 appmakr 측에 두 번 정도 문의했었는데, '엉덩이 붙이고 좀 기다려라'는 답변이 오더군요. ^^ 이렇게 2주 정도 오매불망하며 기다리던 앱을 앱스토어에서 보게 됐죠.

앱스토어에 올라간 모습


여러분들은 게임이나 유틸리티와 비교해서 블로그 앱을 별로 높이 평가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블로그에 들어가면 다 볼 수 있는 내용인데 뭐하러 만드느냐고 말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접근성' 차원에서 아이폰에 자신의 블로그를 '진출시키면' 들인 돈의 가치는 얻지 않을까요?

또한 블로그 컨텐츠의 내용이 독자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고 감동까지 준다면, 몇번 하면 질리고 마는 게임이나 재미로 설치해 본 유틸리티(기능은 놀랍지만 정작 별로 쓰질 않는)보다 오래 갈 수 있는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에 좋은 컨텐츠를 가지신 분들은 블로고스피어에만 머물지 말고, 소위 애플의 'iSphere'에도 진출해 보시면 어떨까요? 두고봐야 알겠지만, iPad(아이패드)의 출시로 애플의 영역이 더 커질 테니까요. 49달러 이상의 가치를 얻으리라 확신합니다.


이 포스트는 아이폰 App으로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의 링크를 눌러서
여러분의 아이폰에 inFuture App(무료)을 설치해 보세요.    여기를 클릭!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