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1월 15일부터 11월 21일까지 페이스북에 적어 본 짧은 생각들.



[남을 평가하는 일에 대하여]


- 비판 받으면 그 비판이 옳든 그르든 기분이 상하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비판해 달라고 하지 않는 사람에게 비판은 금물이다.


- 남을 평가하는 것도 힘들지만 자신을 평가하는 것이 때로는 더 고역이다.


- 어느 직원에게 비판거리와 칭찬거리가 각각 1개씩 있을 때, 그에게 칭찬부터 하는 게 좋을까, 비판부터 하는 게 좋을까? 답은 비판부터 하고 그 다음에 칭찬으로 마무리져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칭찬을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 사람은 비판 받은 내용에 집중하느라 그 뒤에 받은 칭찬 내용을 두루뭉술 기억하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겸손한 사람의 능력을 겸손하지 않은 사람의 능력보다 낮게 평가한다. 심리학 연구 결과. 불편하지만 엄연한 현실이다.


- 우울해 보이는 직원에게 우울해 보인다고 말하면 그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우울해 보이는 사람에게는 아무 말 하지 않는 게 좋다.





[팀워크 훈련에 대하여]


- 해병대 입소, 급류타기, 산악행군 등의 팀워크 강화 훈련들은 인간의 뇌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들이다. 그런 훈련들은 팀워크를 절대로 높이지 못한다. 훈련 받은 생각만 하면 '힘들다. 무섭다' 등의 부정적인 메시지가 무의식적으로 뇌 안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런 부정적 감정은 팀워크라는 긍정적 감정을 저해한다.


- 해병대 입소, 급류타기, 산악행군 등의 팀워크 강화 훈련이 전혀 도움이 안 되는 또 하나의 이유. 팀 활동을 하다보면 몇몇 '고문관'을 발견하게 된다. 그 고문관 때문에 다른 팀과의 게임에서 진다면 겉으로 드러내지 않더라도 그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이 형성된다. 그리고 그런 부정적 감정은 오래 기억된다.


- 참고자료 : 극기훈련, 급류타기 등의 팀 빌딩 훈련들은 직원들을 어색하게 만들고 반감만 일으킨다는 설문 결과. http://www.telegraph.co.uk/news/newstopics/howaboutthat/9063890/Team-building-doesnt-improve-work.html



[엉뚱한 생각들]


- 회사에서 '이것을 해야 한다'는 식의 제도를 모두 없앤 다음에 '이것만은 하지 말라'는 식의 네가티브 시스템으로 바꾸면 어떨까?


- 회사의 사장도 대통령 선출하듯이 공약 발표한 다음 투표로 결정하면 안 될까?



[기타]


- 훌륭한 상사는 못된 상사보다 직원들의 이야기거리가 되지 못한다.


- 어떤 것이 문제가 있을 때 그것을 '하지 않는 것'도 분명 대안인데, '하지 않는 것'은 대안 취급을 잘 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 직원들 간의 협력을 성과 창출의 수단으로 봐서는 곤란하다. 협력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


-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은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되는 것.


- 과거의 향수에 호소하는 문화 컨텐츠가 성공한다는 것은 그만큼 현실이 괴롭다는 증거다.


- 슬픈 노래는 오히려 경기가 좋을 때 유행한다. 경기가 나쁘고 삶이 팍팍할수록 빠르고 경쾌하고 가벼운 노래들이 즐겨 선택된다.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

  1. Favicon of http://pinn.tistory.com BlogIcon 핀☆ 2012.11.23 07:12 신고

    공감가는 문구가 정말 많아요! 근데 "나에게 꼭 맞는 직업은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되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어떤 미묘한 느낌만 전해지고 명확한 의미를 얻진 못하겠네요. 직업을 리스트에서 고르기보다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만들라는 뜻인가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s://infuture.kr BlogIcon 유정식 2012.11.29 16:08 신고

      나에게 맞는 직업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그 직업에 들어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한다는 뜻입니다. 물론 어렵겠지만요. ^^

  2. Favicon of http://zapatista.tistory.com BlogIcon sonbe 2012.12.03 01:37

    사장도 사원들의 한표로 선출되는!
    굉장히 신선하고 좋은생각인데요? ^^

    해병대 ... 군대... 이런조직은 사실상
    다양성을 매우 해치고 기계적인 인간을 생산하는데
    최고의 라인이죠

    perm. |  mod/del. |  reply.
  3. 팩트중시 2013.11.19 16:28

    영국 텔레그래프 설문조사를 링크걸어두셨는데,
    그 기사 어느 곳에 극기훈련과 급류타기가 팀빌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나와있죠? 제 영어실력이 부족해서일까요? 전혀 찾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고문관 이야기를 했는데 어처구니 없는 논리라 한 마디 하겠습니다.
    팀훈련 도중에 몇몇 고문관 때문에 팀게임에서 지면, 긍정적 효과가 없다라…
    고문관짓을 하는 동료가 있다면 최대한 그친구가 잘하는 부분을 캐치해서 팀에 도움이 되는 쪽을 찾아주고 도와줘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팀워크 훈련 아닌가요? 그렇다면, 반대로 그 고문관 때문에 이기게 된 상대팀은 팀워크가 좋아지겠네요? 그 팀워크 게임에서 이겼으니 말이죠.

    논리에 맞지도 않는 이야길 하고 계신겁니다.
    회사의 대표라는 분이 이런 마인드를 갖고 있다니 실망스러운데요?
    자료를 제시하려면 정확하고 믿을만한 확실한 증거가 있는 자료를 제시하셔야죠.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