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버린 비용, 아까워 마세요   

2010. 8. 6. 09:00
반응형

엄청난 개발비를 쏟아 부어 영국과 프랑스가 공동 개발한 초음속 여객기 콩코드(Concord)는 채산이 맞지 않을 것임이 개발 초기부터 수차례 지적됐으나 매번 묵살되고 말았습니다. 이미 거액의 투자비가 들어간 상황에서 개발 포기는 있을 수 없다는 이유로 강행되었죠. 경제성을 무시하면서까지 개발을 강행한 이면에는 항공기 개발에 있어 미국에 뒤질 수 없다는 유럽인들의 헛된 자존심도 큰 작용을 했습니다.

그러나 결과는 어땠나요? 콩코드의 뉴욕-런던간 왕복요금은 일반비행기 요금의 7배가 넘는 1만 달러나 되었습니다. 조금 더 빠르게 가려고 엄청난 요금을 지불할 이유가 없던 고객으로부터 콩코드는 외면 받기 시작했고, 결국 2003년 10월 23일, 27년 간의 비행을 끝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콩코드 사례의 시사점은 ‘매몰비용 효과’로 인해 사고의 관성에 빠졌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의사결정에서 자주 나타나는 사고의 관성입니다. 매몰비용(Sunk Cost)이란 이미 지급되어 돌려 받을 수 없는 비용을 말합니다.

결정을 번복해서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한다면 지금까지 투자된 비용을 다 날릴 수밖에 없겠지만, 그래도 끝까지 밀어붙이면 본전은 건질 수 있겠다고 판단하는 것은 바로 매몰비용을 너무 고려한 끝에 내리고 마는 악수(惡手)입니다.

기업의 리더들이 전략의 강행과 철회를 결정할 때 추진하던 대로 밀고 나가자는 결연한 의지를 보이곤 하지만, 실제로는 매몰비용 때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기 때문에 기존 입장을 유지하는 것뿐이라고 말할 수 있죠. 그렇다면 왜 매몰비용 효과가 일어나며 그것이 왜 경영의 관성을 고착화시킬까요?

첫째, 무엇보다도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입니다. 한번 결정한 것을 번복하게 되면 리더로서의 권위와 이미지가 실추된다고 여기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결정을 바꾸려 하지 않습니다. 둘째, 리더들은 자신의 처음 결정이 옳았음을 증명하고자 하는 욕구가 누구보다도 강하기 때문에 비록 그 결정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합리적이라는 지적을 받더라도 쉽게 자신의 의지를 굽히지 않습니다.

셋째, 어떤 사안을 진행하기로 결정하고 나면 결정하지 않았을 때보다 그 사안에 거는 기대감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Robert Chialdini)에 따르면, 사람들이 경마장에서 특정 말에 돈을 건 후에는 돈을 걸기 전과 비교하여 그 말이 경마에서 우승할 확률이 더 높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돈을 걸기 전이나 후나 이길 확률은 변함이 없으나 일단 특정 말에 돈을 걸게 되면 자신의 말이 우승할 거라는 자신감이 생겨나는 까닭이죠. 그 이유는 자신의 심리 상태를 그 선택에 일치시키기 위하여 자신감을 조율하는 ‘자기합리화’의 과정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혹시 어떤 사안의 진행 여부에 대해 재검토에 들어갔다는 소식을 접할 때마다 나중에 그것들이 어떤 결론에 이르렀는지 살펴보기 바랍니다. 아마도 거의 대부분의 사안들은 기존에 해오던 것은 계속 하도록 결정 나고, 하지 않았던 것은 여전히 하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되는 경향을 보일 겁니다.

매몰비용에 의한 관성은 기업의 리더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가장 강력한 사고의 관성입니다.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시각에 문을 열고, 관성에 따른 의사결정에 의해 야기된 과거의 실패를 면밀하게 연구며, 항상 제로 베이스에서 사안을 검토하는 열린 마음이 사고의 관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서커스단에 있는 어린 코끼리를 도망가지 못하도록 작은 말뚝에 매어 놓으면, 2톤이 넘게 다 자라난 이후에도 말뚝을 뽑아버릴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한 채 그냥 묶여 있으면서 먹이만 받아 먹습니다. 매몰비용에 얽매어 새로운 의사결정을 창출하지 못하는 리더들은 어리석은 코끼리와 다를 바 없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참고도서 : '경영, 과학에게 길을 묻다')
인퓨처컨설팅 & 유정식의 포스트는 아이폰 App으로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폰에 inFuture App(무료)을 설치해 보세요. (아래 그림 클릭!) 
       (트위터 : @in_future )
inFuture 앱 다운로드 받기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