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점 지적의 대부분은 부당한 것   

2010. 9. 7. 09:00
반응형


LG경제연구원은 “당신 이것 밖에 안돼?”  “당신은 그래서 안돼”와 같은 말들이 인재를 사장(死藏)시키는 대표적인 말이라는 보고서를 낸 적이 있습니다. 이런 말들은 상대방의 가능성 자체를 부정해 버리기 때문에 상대방을 위축시키고 그가 가진 재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도록 하죠.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자라면 상대방이 가진 약점보다는 강점을 먼저 보려는 사람입니다. 누구에게나 약점이 있게 마련이므로, 상대방의 약점만을 노려보고 비꼬거나 질책하는 부정적인 사고는 자신에게나 상대방에게 절대로 득이 되지 않습니다.


부정적 사고는 강점보다 약점이 크게 보이도록 만들기 때문에 눈 앞에 뻔히 보이는 기회도 놓치게도 만듭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겁니다. 구두 제조회사가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세일즈맨인 갑식이와 을식이를 아프리카로 파견했습니다. 그들은 귀국하여 아프리카의 구두 시장을 분석한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갑식이는 “아무도 구두를 신지 않기 때문에 구두가 안 팔릴 것이다.”라고 보고했고, 을식이는 “아무도 구두를 신지 않기 때문에 우리 회사가 구두를 많이 팔 수 있을 것이다.”라고 보고했죠.

누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일까요? 구두를 신지 않는 아프리카 사람들의 습성에서 갑식이는 위험을 느꼈고, 을식이는 기회를 발견했습니다. 물론 두 사람의 의견 모두 일리가 있죠. 하지만 갑식이처럼 부정적으로 시장을 바라보는 사람은 리스크를 피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새로운 판매 성과를 올릴 수는 없으며 개인적 성과 역시 기대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역사와 문화는 갑식이와 같은 긍정적인 사고에 힘입어 리스크를 이겨내려는 과정을 통해 이뤄진 것임을 상기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한 긍정적 사고도 중요하지만, 자신을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더 중요하고 먼저 이루어져야 하죠.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가 쓴 ‘프로페셔널의 조건’을 읽다 보면 짧지만 강한 문장 하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약점을 고치려고 노력하지 말라. 거기에 쏟을 노력을 당신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데에 집중하라” 이 말은 ‘약점 따위는 생각하지 말라.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나의 강점은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그것을 더욱 키울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며 추락하는 자신감을 회복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지요.

결국 그의 말은 ‘그렇게 생각하면 정말로 그렇게 된다’는 의미일 겁니다. 약점을 떠올리며 자신에 대한 질책과 비난을 즐기기만 한다면 당신의 약점은 영원히 약점으로 남을 수밖에 없죠.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사람만이 긍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왕 헨리 포드(Henry Ford)는 카리스마적인 경영철학으로 잘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그에게도 약점이 있었는데, 연설 솜씨가 서툴렀다는 사실입니다. 그가 연설할 때 청중들은 발음이 불분명하고 문맥이 맞지 않는 그의 말을 알아 듣기 어려워했죠. 그는 자신이 연설엔 젬병임을 깨닫고 부사장에게 이렇게 지시했다고 합니다. “나 대신 이야기를 잘 할 사람을 채용하시오. 이제 나는 다시 연설을 하지 않을 거니까.” 그는 강점에 집중할 줄 알았습니다.


골고루 잘 하는 사람보다 하나라도 제대로 하는 사람이 필요한 ‘차별화’의 시대입니다. 한쪽에 경도되지 않고 여러 분야를 두루두루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것은 한 분야에서 일가(一家)를 이룬 뒤에 해도 늦지 않습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다른 분야를 쳐다볼 마음의 여유가 생깁니다. 한 우물을 파고 나서 시원하게 물을 들이켜야 다른 세계도 보이는 법이죠.

남들이 당신에게 ‘너는 이것이 약점이야’라는 말을 듣게 되면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가볍게 흘려 버리는 것이 서로에게 좋습니다. 그가 아무리 선의로 한 말일지라도 ‘너는 이것이 약점이야’라는 말이 당신의 행동과 생각을 옭아매는 동아줄이 되고 맙니다.

물론 다른 사람을 물리적으로 괴롭히는 약점이라면 고쳐야 마땅합니다. 그러나 살아가는 방식이 남들과 다르기 때문에 그들로부터 약점이라고 지적 받는 것까지 일일이 대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한 지적들은 대부분 부당한 것들이니까요.


인퓨처컨설팅 & 유정식의 포스트는 아이폰 App으로도 언제든지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아이폰에 inFuture App(무료)을 설치해 보세요. (아래 그림 클릭!) 
    (트위터 : @in_future )
inFuture 앱 다운로드 받기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