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1월, 나는 이런 책을 읽었다   

2008. 12. 2. 08:44
반응형

2008년 11월, 나는 5권의 책을 읽었다.
탈고하느라 그것에만 신경을 썼더니, 5권 밖에 읽지 못했다.
그래서 지금까지 86권인데, 목표인 100권까지 14권이나 남았다.

12월에 그만큼 읽을 수 있을까? 아마도 불가능....
1년에 100권 읽는다는 게 말처럼 쉽지는 않음을 절감한다.

불완전성 : 천재 수학자 괴델의 평전인데, 철학자가 쓴 글이라서 그런지 난해했다. 잘 읽혀지지 않아서 잡았다 놓은 적이 많았다. 결국 3분의 2정도 읽고 그만 뒀다. 이번에도 괴델을 이해하는 데 실패하고 말았다. '괴델, 에셔, 바흐' 완독도 실패했는데... 내겐 괴델이 너무 어렵다.

평등해야 건강하다 : 불평등이 심한 사회일수록 건강하지 못하고, 살인율이 높으며, 소비 지출이 많다는 사실을 연구한 책이다. 비슷한 이야기가 중언부언되는 게 옥의 티지만, 우리 시대의 불평등이 얼마나 사회적 폐악의 주범이 되고 있는지 깨닫는 데 도움이 된 책이다. 일독을 권한다.

푸앵카레의 추측 : 우주는 어떤 모양으로 되어 있을까란 문제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밀가루 반죽으로 주물럭 대는 위상수학에 그토록 심오한 함의가 숨어있을지 몰랐다. 좀 어려운 책이지만, 지적 충만감을 일으키는 책이다. 일반인들이 이런 과학책을 많이 읽었으면 한다.

나쁜 유전자 : 악한 본성이 인간의 유전자에 내재돼 있음을 자신의 개인사를 곁들여서 재미있게 서술하는 책이다. 악한 인간들이 성공하는 이유, 그들이 다른 사람들을 휘어잡는 힘... 이해가 되면서도 씁쓸했다. 왜 우린 그런 인간들의 종 노릇을 해야 하는 걸까? 이 세상 사이코 패스들이여, 이 책을 읽어라.

오래된 미래 : 신자유주의의 물결로 피폐해진 마을 공동체가 차츰 회복되는 과정을 이야기하는 책이다. 지속가능한 인간의 생활이란 과연 무엇일까? 인간은 왜 이리 빠르게 살면서 서로를 해악하지 못해 안달일까? 근본적인 의문부호들이 내내 가슴을 맴돌았다.


반응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