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모두 리얼리스트가 되자.
그러나 가슴 속에 불가능한 꿈을 간직하자!

- 체 게바라 (Che Guevara)


[주인장의 덧글]
쿠바 혁명을 성공으로 이끈 주역인 체 게바라는 쿠바 내에서의 높은 지위를 버리고 볼리비아의 해방 투쟁에 뛰어듭니다. 그곳에서 그는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한 채 투쟁을 벌이다 사살되고 맙니다. 그가 죽은 뒤 그에 대한 열풍이 불었고, 우리나라에서도 그의 평전이 많은 인기를 누렸죠.

테러리스트이자 무장 게릴라에 불과하다며 그를 깎아 내리는 사람들이 있고, 저도 무력을 앞세운 그의 투쟁 방식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그의 놀랍도록 강한 의지와 불굴의 신념엔 저절로 머리를 숙이게 됩니다.

현실을 올바르게 직시하는 리얼리스트가 되자는 말과 불가능한 꿈을 간직하자는 말은 서로 모순인 것처럼 들립니다. 어쩌면 그는 현실에 만족하자는 의미로 리얼리스트라는 말을 쓴 것이 아니라, 원대한 꿈을 이루기 위해 스쳐 지나가는 바로 지금 이 순간을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하려 했던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요즘 같이 '어렵다 어려워'라는 탄식이 꿈을 억누르더라도, '고의로' 크고 멋진 꿈을 가지십시오. 그리고 매일 그것을 상기하면서 '1그램씩' 내 삶 안으로 들여 놓으십시오. 단 한번에 꿈을 이루기 위한 요술지팡이는 없습니다.

** 이 글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면 '자발적 원고료'로 글쓴이를 응원해 주세요. **
(카카오톡 > 더보기 > 결제) 클릭 후, 아래 QR코드 스캔



혹은 카카오뱅크 3333-01-6159433(예금주: 유정식)

Comments

  1. Favicon of http://plansapce.tistory.com BlogIcon 플래닝조율사 2008.12.12 16:15

    현실을 인식하고 불가능한 꿈을 간직하자 라는 체 게바라의 명언이 가슴을 불끈 달아오르게 합니다. 꿈을 이루기까지 아주 먼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조금씩 앞으로 나가다 보면 진정한 바램의 열망이 펼쳐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perm. |  mod/del. |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