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구조가 바뀌어야 진정한 학습   

2025. 3. 20.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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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년 4월 18일에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사망한 후에 많은 과학자들이 그의 뇌를 아주 궁금해 했습니다. 당연히 그랬겠죠? 뉴턴의 절대론적 과학관을 무너뜨리는 상대성이론을 제시하고 양자물리학의 기초를 닦은 20세기의 위대한 지성이었기에  그의 뇌가 보통사람들과는 다른 부분이 있을 거라고 예상했겠죠. 

 

아인슈타인의 시신을 부검하던 병리학자 토머스 하비는 뇌만 빼내고 시신을 가족에게 돌려주었다고 합니다. 법적 문제가 걸린 민감한 사건이었지만 어찌어찌해서 하비는 가족을 설득해서 뇌를 연구할 수 있도록 승낙을 받아냈고, 아인슈타인의 뇌는 240개의 덩어리로 나뉘어 여러 신경학자들에게 보내졌습니다. 연구해 보라는 의미로 말이죠.

 

 

그의 뇌 구조를 조사한 신경과학자 샌드라 위틀슨은 ‘하두정소엽’이라는 부분이 일반인들에 비해 상당히 크고 형태도 특이하다는 점을 발견했습니다. 하두정소엽은 공간적 추리력과 수학적 직관을 관장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이 평균 이상으로 발달되었기에 일반상대성 이론과 같은 천재적 업적을 달성한 것이 아닐까 위틀슨은 추측했습니다. 

 

그러나 그건 잘못된 결론이었습ㄴ다. 아인슈타인만 특별히 발달된 하두정소엽을 가지고 있는 게 아니니까요. 쿠빌레이 에이디나라는 신경학자가 수학자와 일반인의 뇌를 비교해 봤는데요, 수학자들의 하두정소엽이 일반인들보다 상대적으로 크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아인슈타인만 하두정소엽이 큰 게 아니라는 뜻이죠.

 

어떤 분야든 직관’을 발휘하고 논리를 추구하며 ‘머리 쓰는 일’에 초집중한다면 여러분의 하두정소엽은 다른 사람들보다 클 뿐만 아니라 아인슈타인의 것만큼은 클 겁니다. 성장판은 20세 이후에 닫히지만 뇌는 죽을 때까지 성장합니다. 뇌는 훈련을 통해 언제든 커지고 더 발달할 수 있는 성질, 즉 ‘가소성(plasticity)’을 가지고 있거든요.

 

진정한 의미의 학습이란 여러분의 뇌 구조가 변화하는 과정은 아닐까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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